Culture Salon & Social Club

‘교육, 정치, 인권, 환경’에 대한 고찰

지금, ‘우리’가 사는 세계

#시즌9 #클럽 #교육 #정치 #인권 #환경

정원 : 15명

일정 :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 10시 (6월 25일, 7월 2일, 7월 9일, 7월 16일)

*클럽은 ‘클럽 멤버십’ 멤버에 한 해 참여하실 수 있으며, 다양한 관점으로 테마를 탐구할 수 있도록 취향관이 엄선한 호스트와 함께 고정된 멤버가 4회 차의 연속된 모임을 갖습니다.

 
07 (6).jpg

우리 클럽을 소개할게요.

취향관 안주인이 호스트가 되어 ‘교육, 정치, 인권, 환경’ 네 가지 주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고찰할 네 분의 특별한 호스트를 모시고 ‘지금, ‘우리’가 사는 세계’ 클럽을 시작합니다.

 

“당신이 정의하는

‘우리’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세대와 직업, 지역 등 셀 수 없이 많은 요소로 구성된 이 사회를 분류라는 이름의 잣대로 선을 긋고 있지는 않나요. 개인과 나라, 나아가 지구의 일원로 느끼는 당신의 소속감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나요.

‘나’와 이웃한 ‘우리’ 밖의 타자는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고 또 맞닿아 있을까요. 지금, 우리가 사는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주목해야 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어떤 주제로 대화하게 되나요?

첫 번째 주제

환경

지구의 존재들

지구의 일원으로 느끼는 당신의 소속감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나요. 인간이라는 종으로서 우리는 다른 종족들과 평화로운 공존을 유지하고 있을까요. 매일 우리가 먹는 음식과 소비하는 물건들은 어떤 경로와 결과로 이 세계에 영향을 미칠까요. 우리를 둘러싼 보다 넓은 범위의 존재들과 모두의 연결점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호스트

김한민 작가

<아무튼, 비건>, <카페림보>, <비수기의 전문가들> 저자. 예리하게 현실을 파고들며 이미지로 이야기하는 작업을 이어왔다. 해양환경단체 Sea Sheperd에서 활동하고 있다.


두 번째 주제

교육

‘학교’란 무엇인가

코로나19이후 변화한 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학교라는 공간과 교육의 정의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우리에게 학교는 어떤 의미였고 또 앞으로는 어떤 곳이 될 수 있을까요. 다양한 매체와 함께 변화하는 관계와 정보습득의 세계에서 ‘배움’이란 어떤 모습으로 다가오게 될까요.

인문학을 중시하는 프랑스는 어떤 입시 제도와 교육 문화를 갖고 있는지 기술 중심 사회에서 인문학이 여전히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인간의 역사를 완성하는 교육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야 할지, 사회의 일원을 길러내는 앞으로의 교육 방식은 어때야할지 함께 상상해봅니다.

호스트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김헌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서양고전 강의를 통해 인문학의 뿌리로 학생들을 인도한다. 10년 동안 고등학교에서 불어 교사 생활을 하다가 서양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프랑스로 유학을 떠나 ‘인문’ 중심의 교육을 접하게 된다.


세 번째 주제

정치

‘국가’와 나

나의 삶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지만 때론 멀게도 느껴지는, ‘국가’라는 우리의 반. 그 반을 이끄는 구조와 질서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하나의 나라를 움직이는 시스템과 다양한 역할들 속에서 참정권을 가진 구성원이 피력할 수 있는 권리와 소통에 대해서도 생각해봅니다.

호스트

인문학자 엄윤진

<있지도 않은 자유를 있다고 느끼게 하는 거짓 자유>를 썼고, 독일 본(Bonn)대학에서 종교학을 공부했다. 2013년부터 인문학 아카데미 ‘생각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삶을 이루는 철학적 질문들을 던지고 사유하는 삶을 지향한다.


네 번째 주제

인권

 

‘우리’의 정의

닷페이스 미디어 조소담 대표와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의 사회와 인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우리 일상의 반경 내에서부터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과연 나의 반경 안에 ‘우리’를 구성하는 ‘타자’는 어떻게 정의되어 있는지.

여성과 성소수자, 장애인을 비롯하여 흔히 ‘소수’로 분류되는 사회 구성원이 받는 억압과 차별을 인지하고 세상을 재단하는 기준에서 발생하는 권력구조 아래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해봅니다.

호스트

닷페이스 조소담 대표

미디어 스타트업 닷페이스 대표. 2017년 포브스 선정 ‘아시아의 30세 이하의 영향력 있는 여성 리더’


 

‘교육, 정치, 인권, 환경’에 대한 고찰

지금, ‘우리’가 사는 세계’

매주 목요일 저녁 8시 - 10시에 진행됩니다.

 

상세 일정

  • 첫 번째 시간 : 6월 25일 20시 - 22시

  • 두 번째 시간 : 7월 2일 20시 - 22시

  • 세 번째 시간 : 7월 9일 20시 - 22시

  • 네 번째 시간 : 7월 16일 20시 - 22시

참여 방법

  • 취향관 시즌9 ‘클럽 멤버십’에 가입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 멤버십 신청서 작성 시, ‘클럽 멤버십’ 선택 후 희망하는 클럽에 체크해주세요. 클럽별 질문이 마련되어 있으니, 질문에 클럽에 참여하고자 하는 이유를 적어주세요. 신청서를 검토 후 회신드립니다.

  • 소수의 인원이 대화를 이어나가는 밀도 깊은 모임을 지향합니다. 정원이 차면 조기 마감되니 신청을 서둘러주세요!

07 (6).jpg